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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담사례관리팀

상담사례관리팀

상담사례관리팀은 장애인과 그 가족이 본 장애인복지관 서비스 이용을 위한 창구로서, 초기접수 및 체계적인 사정, 평가(진단)를 통해 장애인 및 가족, 보호자에게 복지관 이용안내, 복지정책, 재활정보 등을 제공하고 심리‧신체적 기능향상 및 가족 기능향상을 돕고 있습니다. 또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가 있는 이용자에게 사례관리 접근방법으로 서비스를 계획하고 방향을 설정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서비스 연계, 제공, 점검, 평가하여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도록 하며, 자립생활과 사회통합을 지원합니다.

사업명사업내용
일정
이용대상이용료
상담초기접수, 사정, 욕구 및 문제파악, 정보제공, 찾아가는 상담서비스수시 이용자 및 보호자무료
진단판정사업
(재활, 치료)
재활서비스 이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평가 및 개별계획 수립
(평가 및 진단, 자립지원계획회의, 판정결과통보)
수시 장애인 및 잠재적 장애인각 영역별
진단평가비
5,000원
사례관리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의 비공식적, 공식적 자원 연계를 통한 통합적 서비스 전달수시 장애인 및 가족무료
부모상담
‘마더힐’
보호자 힐링 프로그램 및 상담, 장애정보 제공
주1회
(매주 수 10~12시)
장애자녀를 양육하는 부모 및 보호자무료
집단상담
‘이야기 치료’
보호자 심리정서 지원 및 자조활동3월~6월
8월~11월
장애자녀를 양육하는 부모 및 보호자무료
권익옹호실천
사업
인권영화상영, 독립적‧일상적 권익옹호, (발달장애인)자조모임 진행수시
장애인
무료

권익옹호실천사업 절차 안내

◎ 권익옹호실천사업이란?

대덕구장애인종합복지관은 이용자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고, 이를 침해하는 상황과 사회구조에 맞서 해결해 나갈수 있도록 체계적인 권익옹호 실천 사업을 진행합니다.  

◎ 권익옹호실천 절차

대덕구장애인종합복지관은 이용자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고, 이를 침해하는 상황과 사회구조에 맞서 해결해 나갈수 있도록 체계적인 권익옹호 실천 사업을 진행합니다.  

1

상황접수

 ■ 접수방법 : 이용 장애인 직접 접수, 제3자에 의한 접수

2

사정 (옹호방향의 마련)

 ■ 제시된 문제의 사실확인 → 정보수집 및 발견 → 법률검토

3

옹호계획의 수립

 ■ 목표설정 → 옹호인의 해석 및 이용자에 대한 설명

4

계약

5

옹호지원

6

평가 및 종결

◎ 권익옹호실천 원칙

 대덕구장애인종합복지관은 권익옹호실천에 있어 아래와 같은 원칙을 바탕으로 사업을 진행합니다.

 ■ 이용자의 권익옹호를 위해 당사자의 자기결정권을 최우선 원칙으로 하며 옹호방법 및 절차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당사자와 공유하겠습니다.

 ■ 권익옹호 과정에서 장애인 당사자에게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